사업/마케팅

이커머스 서비스 창업자, 운영자가 알아야 할 필수 용어는?

이커머스 서비스 창업자, 운영자가 알아야 할 필수 용어는?

이커머스 서비스 창업자, 운영자가 알아야 할 필수 용어는?

쇼핑몰 등 이커머스 관련 서비스를 창업 및 운영할 분들이라면 사업, 개발, 마케팅 등 다양한 실무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기본적인 용어는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 처음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하려고 해요.

  • 이커머스 서비스를 개발/운영하려고 하는데 실무 경험이 없어요.

  • 이커머스 기업에 근무하는데 타 부서와 협업할 기회가 많아졌어요.

  • 디자인, 마케팅, 개발 업무중 일부를 외주를 주려고 하는데 소통에 어려움이 있어요.


일반 🛒

  1. B2B (Business-to-Business): 기업 간 거래.

  2. B2C (Business-to-Consumer): 기업과 개인 소비자 간 거래.

  3. C2C (Consumer-to-Consumer): 개인 간 거래.

  4. D2C (Direct-to-Consumer): 제조업체가 중간 유통업체 없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

  5. 옴니채널 (Omnichannel): 온·오프라인 모든 판매 채널을 통합하여 고객에게 일관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


운영 및 물류 🚛

  1. SKU (Stock Keeping Unit): 재고 관리 단위.

  2. OMS (Order Management System): 주문 관리 시스템.

  3. WMS (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 관리 시스템.

  4. 풀필먼트 (Fulfillment): 주문 처리 과정.

  5. 드롭쉬핑 (Dropshipping):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고객의 주문을 직접 공급업체가 처리하는 방식.

  6. 리턴 관리 (Return Management): 반품 처리 과정.


결제 및 보안 용어 💵

  1. PG사 (Payment Gateway): 전자 결제 대행사.

  2. SSL (Secure Sockets Layer):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전송하는 보안 프로토콜.

  3. PCI-DSS (Payment Card Industry Data Security Standard): 결제 카드 산업 데이터 보안 표준.


데이터 📊

  1. 데이터 분석 (Data Analytics):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

  2. A/B 테스트 (A/B Testing): 두 가지 버전 중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테스트.

  3. 고객 세분화 (Customer Segmentation): 고객을 다양한 기준으로 그룹화하는 것.

  4. 구매 전환율 (Conversion Rate): 방문자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

  5. 장바구니 이탈률 (Cart Abandonment Rate):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이탈하는 비율.


고객 서비스 및 UX 👥

  1.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할 때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

  2.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화면의 디자인과 구성 요소.

  3. 반응형 디자인 (Responsive Design):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의 화면을 제공하는 웹 디자인 기법.

  4.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웹페이지나 앱의 기본 구조와 레이아웃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

  5. 프로토타입 (Prototype): 실제 제품의 초기 버전으로, 기능과 디자인을 테스트하기 위한 모델.

  6. 사용자 흐름 (User Flow):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경로.

  7. 비주얼 디자인 (Visual Design): 색상,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등을 활용하여 웹사이트나 앱의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하는 것.

  8. 접근성 (Accessibility):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웹사이트나 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

  9. 정보 구조 (Information Architecture): 콘텐츠를 조직화하고 구조화하여 사용자가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10. CX (Customer Experience): 고객 경험.

  11. NPS (Net Promoter Score): 고객이 기업 또는 제품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을 측정하여 고객 충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12.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강화하기 위한 전략 및 기술입니다.


개발 👨🏻‍💻

  1. 프론트엔드 (Frontend): 사용자가 직접 상호작용하는 웹사이트의 부분.

  2. 백엔드 (Backend):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로직 등을 포함하는 웹사이트의 부분.

  3.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4.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5. 호스팅 (Hosting): 웹사이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기 위해 서버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 아마존의 AWS, 가비아, 카페24 등이 있습니다.

  6.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인터넷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마케팅 🚀

  1.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2.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 엔진 마케팅.

  3. PPC (Pay-Per-Click): 클릭당 지불 광고.

  4. CPC (Cost-Per-Click): 클릭당 비용.

  5. CPA (Cost-Per-Acquisition): 획득당 비용.

  6. CPL (Cost-Per-Lead): 잠재 고객당 비용.

  7. CTR (Click-Through Rate): 클릭률.

  8.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률. (“ROI = (순이익 ÷ 투자 비용) × 100”)

  9.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ROAS는 광고비 대비 발생한 수익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ROAS =총 수익 ÷ 광고 비용")

  10. 로열티 프로그램 (Loyalty Program):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보상 프로그램.

  11. 리마케팅 (Remarketing): 이전에 사이트를 방문했던 사람들에게 광고를 다시 보여주는 것.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까지 고민이 있나요?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까지 고민이 있나요?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이 고민이 있나요?

쇼핑몰과 이커머스 서비스에만 몰두하고 있는 fave shop 팀에 문의하세요.

쇼핑몰과 이커머스 서비스에만 몰두하고 있는

fave shop 팀에 문의하세요.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todos

faveshop.team@gmail.com

ⓒ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faveshop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todos

faveshop.team@gmail.com

ⓒ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faveshop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53길 8, todos

faveshop.team@gmail.com

ⓒ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fave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