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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 쇼핑몰을 만드는 세가지 방법 | 나에게 맞는 구축 방식 고르기

자사 쇼핑몰을 만드는 세가지 방법 | 나에게 맞는 구축 방식 고르기

자사 쇼핑몰을 만드는 세가지 방법 | 나에게 맞는 구축 방식 고르기




자사몰이 뭔가요?

자사몰은 기업이나 브랜드가 직접 제작하고 운영하는 쇼핑몰이에요.
많은 브랜드에서 입점하여 운영하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 아마존과는 다르게 쇼핑몰의 모든 공간을 우리 브랜드의 것으로만 채울 수 있고, 프로모션이나 운영 정책도 브랜드에서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기업/브랜드가 자사몰을 만드는 이유

  1. 브랜딩 효과
    플랫폼에 의지하지 않고 고유한 브랜드 철학과 스토리를 보여줄 수 있고, 일관된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요.
    상품의 절대 수가 많지 않은 애플(Apple)처럼 제품 하나 하나를 화려한 인터렉션을 통해 제품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도 있고, 파타고니아처럼 상품보다는 자신들의 친환경 철학을 더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공감을 먼저 이끌어내는 방식을 쓸 수도 있어요.



  2. 순익률 증가
    자사몰은 플랫폼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높은 마진을 남길 수 있어요. (나이키가 대표적으로 자사몰 중심으로 운영하여 높은 이익을 낸 사례야.)
    또한 중간 유통단계가 없기 때문에 정산을 빠르게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여러 플랫폼을 관리하면서 생기는 리소스도 아낄 수 있어요.


  3.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마케팅 활용
    자사몰을 운영하면 고객의 구매 및 행동 데이터를 온전히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활용이 가능해. 마켓컬리처럼 고객 개개인별 구매이력을 통해 선호도를 파악한 후 맞춤 할인쿠폰을 발송하는 사례를 참고해보면 이해하기 쉬울거에요.

  4. 고객과 직접 소통
    고객의 칭찬과 불만은 브랜드의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피드백인데요. 자사몰에서는 고객의 피드백을 직접 수집하고 대응하면서 소통을 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도 거둘 수 있어요. 나의 불만을 직접 해결해주고 개선하는 모습을 본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를 더 오랫동안 사랑할 수 밖에 없겠죠?

  5. 차별화된 서비스와 경험 제공
    플랫폼에서는 가격 정책과 프로모션 조차도 마음대로 할 수 없어요. 하지만 자사몰의 경우 제약 없이 할 수 있고, 우리 브랜드의 특별한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무신사(MUSINSA)처럼 상품별 상세 사이즈 정보를 제공해줄 수도 있고, 지그재그(ZIGZAG)처럼 사용자별 맞춤 상품 추천 화면을 보여는 등 우리 브랜드의 특성에 맞는 쇼핑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자사몰을 만드는 3가지 방법

  1. 임대형 쇼핑몰 솔루션
    대표적으로 카페24와 고도몰, 식스샵 등이 해당돼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자유도가 거의 없기에 제외했어요)

    👍장점
    - 초기 구축 비용이 적음:
    월 호스팅 비용, 디자인 테마, PG수수료 등만 내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 낮은 난이도: 기술적인 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쇼핑몰 구축과 운영이 가능해요.
    - 다양한 기능: 다양한 추가 기능을 플러그인 형태로 쉽게 설치하여 이용이 가능해요.

    🙈단점
    - 제한된 커스터마이징:
    플랫폼의 제공 기능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커스텀이 가능한 한계가 있어요.
    - 맡기다보면 늘어나는 비용: 디자인과 개발을 외주로 맡기고 추가 기능 플러그인을 이것 저것 설치하다 보면 예상보다 비용이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노코드/로우코드 웹 빌더
    노코드/로우코드 웹 빌더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도구에요. 대표적인 예로는 Wix, 워드프레스, 아임웹이 있어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어요.

    👍장점
    - 쉬운 난이도:
    코딩 없이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빠르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어요.
    - 빠른 배포: 쇼핑몰의 디자인이나 내용을 수정 후 빠르게 배포할 수 있어요.

    🙈단점
    - 제한된 커스터마이징:
    임대형 쇼핑몰보다는 자유도가 높지만 결국엔 커스터마이징에 한계가 있어요.

  3. 직접 개발
    웹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채용하여 개발하거나, 대행사를 통해 원하는 쇼핑몰의 형태로 직접 개발하는 방법이에요.

    👍장점
    - 완전한 커스터마이징:
    쇼핑몰 화면과 운영자 관리자 페이지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고, 쇼핑몰 기능 외 다양한 페이지와 기능도 만들 수 있어요.
    - 독립성: 플랫폼의 정책 변화나 가격 인상 등의 변화요인으로부터 자유로워요.

    🙈단점
    - 긴 개발 기간:
    맞춤형 개발이기 때문에 기간에 여유를 두고 진행이 필요해요.
    - 높은 비용: 초기 개발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어요.
    - 전문성 요구: 구축팀의 전문성에 따라서 쇼핑몰의 퀄리티가 영향을 받아요.


나에게 맞는 쇼핑몰 구축 방식은?

  1. 가용 예산
    현재 가용 예산에 맞춰 쇼핑몰 구축 방식을 결정하세요.
    - 1,000만원 미만이라면 임대몰이나 노코드 방식으로 구축하는게 합리적이에요.
    - 1,000만원 이상의 예산을 사용할 수 있다면 전문성 있는 개발자, 대행사에게 맡기세요.

  2. 확장 가능성
    우리 브랜드가 ‘쇼핑’하는 기능에만 머무를 브랜드인지, 아니면 경험 중심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것인지 고민해보세요.
    - 쇼핑 기능만 필요하다면 임대몰과 노코드로 가볍게 구현하는게 합리적이에요.
    - AI나 AR(증강현실), 게이미피케이션 등 여러가지 체험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면 직접 개발하는게 이중 투자를 방지하는 방법이에요. (나중에 결국 쇼핑몰을 다시 만들게 될 수 있어요ㅠ)

  3. 상품
    여러분이 판매할 상품이 저관여 상품인지, 고관여 상품인지 판단이 필요해요.
    - 생필품과 같이 고민 없이 구매하는 ‘저관여 상품’에 해당된다면 간단한 임대몰이나 노코드 방식으로도 충분할 수 있어요.
    - 인테리어나 교육 콘텐츠, 가격이 높은 ‘고관여 상품’인 경우에는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과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페이지와 기능, 인터렉션 및 데이터를 활용한 CRM 마케팅이 필요하기 때문에 직접 개발한 쇼핑몰이 맞을 수 있어요.


반드시 챙겨야 할 3가지 포인트

  1. 원하는 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세요.
    우리 브랜드가 요구하는 기능을 충족할 수 있는 개발 방식을 선택하세요.

  2. 직접 개발할지, 외주를 맡길지 판단하세요.
    어떤 쇼핑몰 개발 방식을 선택하든 직접 개발을 할지, 외주를 맡길지 판단이 필요해요. (임대형 쇼핑몰 솔루션을 쓰더라도 어려운 사람도 있을 수 있어요)

  3. 운영과 유지보수를 고려하세요.
    쇼핑몰 운영과 유지 보수를 누가 맡을 건지, 얼만큼의 비용을 사용할 수 있는지 미리 생각해두세요.


브랜딩의 시대가 열릴 겁니다

거대 쇼핑 플랫폼으로 이커머스 생태계가 잠식되고 있습니다. 여러 브랜드가 섞여있는 만큼 제품을 보여줄 수 있지만 브랜드를 보여주기는 어려운데요.
하루 이틀 단기적인 매출이 아닌 장기적인 브랜드로서 성장을 원한다면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확장성이 넓은 직접 개발 방식을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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